제 목 : 인플루언서의 글쓰기
저 자 : 스펜서(spenser)
출판사 : 그린페이퍼
어떤 제목이 관심을 집중시키는가?
인플루언서의 글이라면 단연 단번에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아야 할 것이다. 수많은 온라인상의 글 중에서 찰나의 순간에 사람들의 눈을 사로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목에서 그러한 힘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힘을 가진 제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관심을 집중시키는 제목의 4가지 유형
1. 공감할 수 있는 제목
"높은 집값이 80년 대생들의 모든 걸 무너뜨렸다"같은 제목이 사람들의 공감을 널리 얻은 제목이다. 공감을 일으키는 제목은 대개 특정 집단의 통점이거나 변화에 대한 열망을 반영한다.
2.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
"멋진 남자 3분 만에 유혹하기","이혼했다. 그런데 기쁘다"와 같이 호기심을 자극해 글 속에서 답을 찾도록 만드는 제목이 관심을 집중시키는 유형중 하나이다. 다만 이러한 호기심 유발 제목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3. 논란을 일으키는 제목
제목 자체부터 논쟁, 질의, 편 가르기를 조장하는 제목을 말한다. "내가 실습생들의 휴학을 지지하는 이유"같은 제목을 들 수 있다. 이 제목은 내용을 둘러싸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제목이지만, 확산의 관점에서 본다면 입장이 명확하고, 궁금증과 화제성을 두루 갖춘 제목이다. 이렇듯 일류 제목은 호기심은 기본이고 사회적 화제가 되는 것이다.
4.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는 제목
제목이 정확하며 모든 사람들이 알 만한 개념이라면 실패한 제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반면에 제목이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을 정반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일반 절반은 성공하고 시작하는 것이다. "상사 관리 방법에 관한 리스트"같은 제목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다. 상사가 부하를 관리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과 정반대 개념인 상사를 관리한다는 제목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제목이다.
관심을 끄는 효과적인 제목에 대한 저자의 의견에 대해 대부분 동의를 한다. 그리고 다섯 번째로 한 가지 더 추가하겠다.
1. 공감할 수 있는 제목
2.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
3. 논란을 일으키는 제목
4.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는 제목
5. 욕망을 자극하는 제목
바로 사람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제목이 효과적으로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나는 이렇게 백억 부자가 되었다" "한 달 만에 10킬로 다이어트하는 5가지 방법" "디지털노마드 2년 만에 완성했다"등 사람들이 희망하고 원하는 바를 자극해 줄 수 있는 제목이라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는 최고의 제목?
이러듯 5가지 관심을 집중시키는 제목들 중에서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는 제목과 욕망을 자극하는 제목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면 최선의 제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해고 대상자가 된 삼남매 아빠, 백억 부자가 되었다"이런 제목이 그런 요소를 포함하는 제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책에 돈이 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디톨로지(Editology) : 창조는편집이다 (0) | 2023.11.29 |
---|---|
도시의 승리 : Triump of the city (1) | 2023.11.03 |
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을 읽다. (2) | 2023.09.30 |
운, 준비하는 미래 (0) | 2023.09.20 |
운을 읽는 변호사 (4) | 202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