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달샘

2023년형 모델Y 주행 가능 거리가 짧아진 이유?

by 언더라인S 2023. 7. 17.
반응형

 

최근 테슬라에서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주력 차종인 모델y를 4천만원대(보조금 포함시)에 구매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기존 모델들과 어떤 차이가 있길래 이런 환상적인 가격이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이번 모델의 기본 성능에 대해서 과거 모델들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 표에서 살펴 보았듯

이번 모델은 후륜구동(RWD)모델로, 제로백이 6.9초, 주행가능거리가 350킬로 입니다.

이는 기존 모델과 비교해서 조금씩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후륜구동(RWD)이기에 제로백이 차이가 난다고 보면, 주행가능거리가 줄어든 것은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 것일까요?

    용량은 동일한 75킬로와트를 사용하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3. 배터리 용량이 동일한데 주행거리가 150킬로미터 이상 차이가 난다?!

    이 의문은 배터리의 종류를 확인하면서 풀 수 있었습니다.

    이번 모델Y는 LFP배터리를 탑재해서 출고된다고 합니다.

    기존 모델들이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 것과 달리 LFP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이러한 획기적인 가격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LFP(Lithium Iron Phosphate) VS 리튬 이온]

이 배터리는 모두 리튬 이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재충전 가능한 배터리입니다. 그러나 이 둘 사이에는 화학 구성과 특성면에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화학 구성:
- LFP 배터리: LFP 배터리는 양극(positive electrode)에 리튬 철(Fe) 인산염을 사용하고, 음극(negative electrode)에는 일반적으로 그래파이트가 사용됩니다.
-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모두 리튬 코발트산(LiCoO2)이나 리튬 망간산(LiMn2O4),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산(LiNiCoMnO2) 등 다양한 화학 물질로 구성됩니다.

2. 안전성:
- LFP 배터리: LFP 배터리는 안정성이 뛰어나고 과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 안전성이 높습니다. 화재와 폭발 위험이 적습니다.
-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는 과열이나 과충전 시 화재와 폭발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밀도:
- LFP 배터리: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집니다.

4. 가격:
- LFP 배터리: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를 갖고 있습니다.
-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는 비교적 비싼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LFP 배터리는 안전성과 긴 수명 등의 이점으로 인해 대용량 전력 저장 시스템이나 전기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리튬 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로 인해 이동식 전자 기기(휴대폰, 노트북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리튬 코발트산 배터리는 이들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반응형

'돈달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스로 지킨다_호신용품  (51) 2023.08.04
호오포노포노(Ho'oPonopono)  (2) 2023.07.19
목표를 이루는 방법  (2) 2023.07.18
테슬라 왜 타세요?(Why do you drive a Tesla?)  (0) 2023.05.25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_투자  (0) 2022.09.29